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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박스 보조배터리 자가(DIY) 설치기 (9세대 2.0기준)

대경l키푼 2018-11-26 02:08 조회 2473


얼마전에 주차사고를 당해서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를 알아봤습니다.

일단 셀과 용량을 중요하게 봤는데, 대부분이 중국산 리튬 인산철을 쓰고있더군요.

알아본 결과 국내 리튬 이온이랑 비교했을때 인산철의 특징으로 안정성에 강점이 있다고는 하지만

제조에 따라 품질정도가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제대로 못만들면 리튬 인산철이 리튬 이온보다 못하다는거죠..

결국 국내 리튬이온을 배터리를 쓰는 프로파워S1 제품을 고르게 되었는데

문제는 출시된지 얼마안되서 장착점이 거의 없다는거..

어차피 반쯤은 자가설치 계획이었으니 지르고, 쉬는날에 설치하였습니다.


-블랙박스 보조배터리 사양-

프로파워S1, BLB-P435S, 3.6kg 250x140x88

리튬이온, 43500mAh (삼성 셀 사용)

출력: DC12V 이상 - 2A (Max.)

입력: DC13.4~14.4V - 10A(Max.)

충전방식: 저속충전

녹화시간: 220mAh 기준 최대 198시간

초기 시리얼번호 5천번까지 무상 5년 A/S 이라고 하네요 (근데 확인할려면 뜯어야 하나;;내부에 스티커가 있는듯)


사양은 이정도인데 셀,용량,충전방식으로 이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충전방식은 발열이나 셀수명 등을 생각할때

저속충전이 더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동시에 용량이 충족이 안되면 어렵겠죠 그래서 4만이 넘는 용량인듯


그럼 대충 설치 사진보면서 설치기를 봐주세요. (9세대 2.0 기준)


<운전석 하단 내장재 탈거>



탈거할려니 쉽게 탈거가 안되더군요.. 내 차가 아니라는 마음으로 잡아 당기면 됩니다

트렁크에 보조배터리를 설치하기 위해 운전석 2열 하단 내장재까지 탈거합니다 그리고 운전석쪽 2열 뒷자석 시트를

하나 폴딩해서 위쪽에 보면 볼트가 하나 있는데 풀어주고 트렁크에서 운전석까지 선을 매립시킬

사전 준비를 합니다. (사진을 몇장 못찍어서 2열 사진없네요)

아참.. 전 중간에 B필러 하단은 제거를 못해서 반쯤 탈거를 하고 전선은 옷걸이를 사용해서 잘 넣었습니다 ㅋㅋ





탈거가 끝났으면 이제 입력 케이블, 출력 케이블(이제품은 전선이 6개네요)을 한번에 모아서

테사 흡음 부직 테이프 감아주세요

(처음부터 끝까지 감으시면 안되고 매립되는 부분 손댈부분이 없는곳은 미리 감아주고

나중에 배터리랑 연결되는 케이블은 따로 또 감았습니다 꼼꼼히 감으면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걸려요)

설치를 다 하고보니 테사 테이프는 3개정도 쓴거같네요


<운전석 하부 엔진룸으로 가야되는 전선>


<운전석 하부 엔진룸으로 연결된 전선>




아무래도 보조배터리 용량이 크다보니깐 저속 충전이라도 충전시 최대 10A 정도 되기때문에 납축 배터리에 다이렉트로 연결합니다 설명서에도 납축 배터리에 연결을 기준으로 나오더군요.

입력 케이블 GND, BAT+ 두 케이블을 운전석 하부에서 엔진룸 납축배터리로 연결시킬려면 저기를 통과해야합니다.

이게 생각보다 어려운데 충전드릴로 구멍을 뚫고 먼저 옷걸이를 집어 넣어서

엔진룸 냉각수 통 위로 나온 옷걸이를 반쯤 빼냅니다.

(공간이 부족해서 잘안되면 냉각수통 옆에 고정 볼트를 제거하세요 아주 눈꼽만큼 편함) 


이후 사진과 같이 옷걸이를 전선과 같이 감아서 다시 반대로 운전석에서 당겨줍니다 

이 제품은 퓨즈 소켓이 달려있어서 퓨즈소켓을 통째로 구멍을 통과시킬수 없어서

조금 번거롭더라도 이런 방법을 쓰면됩니다.


<납축 배터리 BAT+ , GND 연결>





운전석 하단에서 엔진룸으로 선을 땡겨오셨으면, 이제 BAT+ 를 연결하고 GND (-) 연결했습니다.

GND 같은 경우 차체 접지에 하셔도 되지만 납축배터리 - 연결 하시는게 충전 효율이나

나중에 안정성을 위해서도 좋다고 하네요.


<납축 배터리 연결완료>


<운전석 하단 완료>


그리고 연결 후 테사 테입을 감아줍니다.



이제 전선 매립이 끝나고 대충 정리가 되었으면, 퓨즈박스의 기존 블랙박스 전원선을 제거하고,

보조배터리 출력케이블과 연결해야합니다.



따로 저는 퓨즈홀더를 이용해서 좀더 갈끔하게 연결했습니다. 연결 이후 사진이 없군요 ㅜㅜ


간략하게는 보조배터리 입력케이블 3개 GND BAT+ ACC를 아까 위에 납축배터리에 BAT+ , GND를 연결하였고

ACC랑 블랙박스 ACC는 같이 차량 휴즈박스에 퓨즈홀더를 이용해서 연결했습니다.

프로파워S1 설명서에 뷰게라 외 일부제품은 이런식으로 보조배터리 출력 케이블 ACC를 연결하지말고

블랙박스 ACC선을 차량 ACC 퓨즈박스에 연결하라고 적혀있더군요.


그리고 블랙박스 BAT+과 GND선을 보조배터리 출력케이블 BAT+ , GND에 맞춰서 연결했습니다.


매립된 총 6개 전선중 5개를 이용하고 출력케이블 ACC는 연결을 하지않았습니다.

(전 뷰게라 제품이라 설명서대로ㅋㅋ)



그리고 모든선의 노출된 부위는 절연 테이프를 이용해서 완벽하게 마감처리 하였고, 테스트를 위해서 보조배터리


단자의 입력케이블, 출력케이블을 연결하였습니다.


보조배터리가 무게가 좀 있기때문에 동봉되어있는 찍찍이 테이프 외에도 

급출발, 급정거시를 고려해서 먼가를(?) 고정을 시켜주면 좋습니다.


테스트를 완료하고 모든 전선을 테사 테이프로 감아서 잡소리를 방지하고, 정리 이후 탈거된 하단 내장제를 마지막으로

재장착 하시면 됩니다.



다 하고나서 다시 한번 테스트 해보니, 충전 및 상시 블랙박스 작동 이상없네요~

아.. 블랙박스 설정의 저전압 설정이나 시간 설정이 있으신분은 시간제한을 최대 또는 없음

그리고 저전압 설정을 최저(11v ~ 11.5v) 나 없음으로 꼭 설정해주세요.


이 제품의 단점은 완충되면 아마도 충전중 램프가 꺼지면서 알수있을꺼같은데,

그전까지는 얼마나 충전되었는지 알수가 없어요..

조정가능한것은 ON/OFF 말고는 없습니다ㅋㅋ 그리고 OFF시에도 차 시동이 걸린상태면 충전은 되는거 같네요.


시간적 여유가 많고, 돈을 조금이라도 아끼겠다는분만 권장합니다.




댓글24

서경l아무도없어요 작성일

다이신이시네용..

대경l키푼의 댓글 작성일

감사합니다.. 조금만 관심가지고 하시면 누구라도 할수있습니다ㅎㅎ

광전lINO 작성일

보조배터리치고 용량이 크길래 봤더니 리튬인산철이 아니고 리튬이온이네요.. 
 
그리고 단독으로 충전기능이 있는지모르겠지만 쉐보레차량들은 배터리직결해서 충전이되는 제품들은 충전이 안되는 현상이있어요.. 
따로 단독으로 충전기가있거나 제품자체에 충전기능이 장착되어있어야 정상적으로 작동되니 확인한번 해보세요.. 

대경l키푼의 댓글 작성일

네 인산철은 중국산 밖에 없더군요 제대로 못만들면 이온보다 못하다고 들어서 이온을 택했습니다 충전은 직결해서 안된다기보단 요새 다 ibs센서를 탑재하기 때문에 12.6v미만은 충전이 안되고 13.4v 이상은 되야 충전이 되는데 리튬계열은 과충전 방지는 필수이고 자체충전기능은 12v를 13V대로 강제로 승압시켜주는걸 말하시는가 같은데 저용량엔 필수겠지만 이 제품은 대용량이라 그다지 문제 없을꺼 같습니다. 그리고 승압시키는거 또한 제대로 못만들면 단순히 전압이 나오느냐 안나오느냐가 아닌 전력 품질에 문제가 생겨 셀 수명에 문제가 생기지않을까 싶네요

대경l키푼 작성일

아 참고로 리튬이온이냐 리튬인산철이냐 하는 문제에 대해선 기본적인 특성 자체는 인산철이 수명이나 안정성이 더 좋고 리튬이온은 무게당 용량이 더 좋습니다. 근데 국내은 리튬이온밖에 안보이는데 어차피 같은 리튬계열이라 비슷하고 기술에 있어서 완숙되지않은 중국제 리튬 인산철 수준을 윗돈다고 생각합니다 인산철이 그렇게 좋으면 국내도 다 인산철을 생산, 보급하겠죠. 인산철은 그때 가시면 됩니다. 셀 가격 또한 일정한 품질의 리튬이온이랑 인산철을 비교하긴 힘들꺼 같고요 듣기로는 국내 대기업 생산 셀 들어가는 제품은 납품받는 회사가 어떤 제품에 어떻게 사용되는지 보고 안정성이 확보되지않으면 납품을 안해준다고 하네요 대기업이 자사 셀 제품이 폭발하는건 보고싶지않은듯 결국 선택은 자기 몫입니다.

전북I캡틴지존 작성일

드디어 하셨군요~ㅋ저도 곧~~~^^

대경l키푼의 댓글 작성일

느긋하게 천천히 하세요 내장제 뜯기 힘드네요 재결합도 만만치 않음 전 꼼꼼하게 한다고 8시간 걸린거 같네요... 저녁이라 더 시간걸렸네요 철사 옷걸이가 젤 중요합니다 ㅋㅋㅋ

대충l까메로 작성일

혹 여름에 엄청 뜨거울때도 괜찮을까요.. 저도 고민 많이 하고 있는 부분인데 여름이 제일 걱정이네요.. 아무래도 시트아래부분에 장착해서 직접적인 직사광선은 아니라 괜찮을법 같기도 한데 차안내부가 데펴지면 음청 뜨거워져서 괜찮을지 너무 걱정이네요..

대경l키푼의 댓글 작성일

저도 그게 제일 걱정인데 일단 온도가 높을시 과열방지로 충전 중단되는 기능이 있긴합니다. 사용 온도는 최대 65도 이지만 여름엔 좌우 창문을 조금 열어두고 아무래도 빛이 안들어오는 드렁크가 더 나을꺼같습니다. 그리고 트렁크 설치시 5m 전선이 포함된걸 사셔야합니다

대충l까메로의 댓글 작성일

여름이 제일 걱정이네요... 트렁크도 직접 빛만 안들어올뿐 햇빛에 데펴진 공기는 마찬가질텐데 넘 고민이네요ㅠㅠㅠ 키푼님 말씀데로 시트밑보단 트렁크가 낫긴 할거같으네요...

대경l키푼의 댓글 작성일

아마 온도를 생각해서 최적의 장소는 트렁크 스패어 타이어 있는 곳인데 타이어를 빼서 나둘곳이 없어서 전 저렇게 설치했네요

대충l까메로의 댓글 작성일

ㅎㅎ 감사합니다. 그러고 보니 전기차들도 전부 리튬이온인데 만드는거보면 ㅎㅎ 안전장치가 다 있지 싶네요.. ㅋㅋㅋㅋ워 근데 프로파워 가격이 총알좀 더 모아야겟습니다.

대경l키푼의 댓글 작성일

공기가 데펴지면 드렁크보다 아래로 먼저 향할꺼고 마지막으로 2열 뒷자석 틈새로 트렁크로 가겠죠 물론 트렁크 철판으로 내부로 열전도 되는것도 무시 못하겠죠 운전석 아래는 시동시 에어컨을 이용해서 공기순환이 좀더 빨리되는 이점이 있고 트렁크는 그보다 느리겠지만 목적은 주차시 작동되야 하다보니 트렁크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폭염으로 어디에 두어도 온도가 높아서 작동이 중지 되었다면 그때는 운전시 에어컨으로 열을 좀 더 빠르게 식힐수 있는 운전석 아래가 낫겠죠

대충l까메로의 댓글 작성일

네.. 맞아여 매번 이생각으로 아직도 못 하고 있다는게 함정입니다..

전북I캡틴지존의 댓글 작성일

프로파워s1 카페들어가시면 정보 다 나와있어요~올 여름 엄청 더웠는데도 멀쩡하다고 하시더라고요^^

대충l까메로의 댓글 작성일

정말요?? 카페도 있너요!! 참고하겟습니다. 네이버 카페죠?

전북I캡틴지존의 댓글 작성일

넵!!^^

대경l키푼의 댓글 작성일

아마 프로파워 이전 모델인거 같은데 이름이 기억 안나네여 ㅋㅋ 완전 다른 이름인데 그건 셀이 리튬 이온 lg 일꺼에요 프로파워s1은 이번 신제품이죠

전북I캡틴지존의 댓글 작성일

에너글루p400이요??

대경l키푼의 댓글 작성일

네 정확한 모델명까지는 기억안나지만 에너글루 맞는거 같아요 같은 제조사 제품일꺼에요

서경l고쒸 작성일

엔진룸 배터리에 설치하신건 다소 위험해보입니다 
설치는 잘하셨겠지만 
배터리에서 연결된 라인에 문제가 생기면 전선 피복은 녹아 없어지고 구리선이 열선처럼 달아올라서 화재로 직결되기 때문에 조심 하셔야 합니다. 
퓨즈를 배터리 연결하신 시작점에 꼭 설치 하셔야합니다. 
그리고 전기작업을 하실때는 니트릴장갑이 아닌 
면장갑을 착용하셔야 감전을 피할수 있습니다.

인부l짠돌이 작성일

기본배선으로 트렁크까지 가능한가요

대경l키푼의 댓글 작성일

네 두가지로 판매중일텐데 구성품에 5m 선택하셔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인부l짠돌이 작성일

님덕분에 저도 설치완료 했습니다